국립무형유산원,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전자책 발간

국가무형문화재 종목별 개요와 간략한 소개, 내용과 특징, 해당 종목

박미경 | 기사입력 2021/01/06 [08:11]

국립무형유산원,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전자책 발간

국가무형문화재 종목별 개요와 간략한 소개, 내용과 특징, 해당 종목

박미경 | 입력 : 2021/01/06 [08:11]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가무형문화재 디지털 홍보 안내서인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신명나는 무형문화재(이하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를 발간했다.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는 국가무형문화재 종목별 개요와 간략한 소개, 내용과 특징, 해당 종목이 오늘날 가진 역할과 가치 등을 한 장으로 정리하여, 국가무형문화재 전 종목을 온라인에서 손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전자책으로 발간하였다. 2020년에는 전통 공연·예술 분야를 수록하였으며, 2021년에는 의례·의식 및 전통 지식·생활관습 등 분야, 2022년에는 전통 기술 분야를 발간할 계획이라고 한다.

 

▲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표지


이번에 제작된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는 신명나는 무형문화재 라는 부제로 전통 공연·예술 분야인 무용(진주검무 등 7종목), 연희(양주별산대놀이 등 14종목), 음악(종묘제례악 등 27종목) 관련 국가무형문화재 48종목을 수록하고 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전자책 발간을 통해 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과 관심도를 높이는 한편, 초·중·고등학교 교육 현장 등에서 우리 전통문화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으며 자유롭게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강릉시, 대관령 어흘리 관광지 안내소 신축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