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김치의 사연과 체험을 한자리 에서 경험하는 서울 뮤지엄김치간

인사동 뮤지엄김치간(間) 국내 첫 김치 박물관 1986년 문을 열어

이성훈 | 기사입력 2018/11/27 [00:25]

김치의 사연과 체험을 한자리 에서 경험하는 서울 뮤지엄김치간

인사동 뮤지엄김치간(間) 국내 첫 김치 박물관 1986년 문을 열어

이성훈 | 입력 : 2018/11/27 [00:25]

밥상 위 김치를 박물관에서 만나는 흥미로운 경험을 하는 서울 인사동의 뮤지엄김치간(間)은 국내 첫 김치 박물관. 1986년 김치박물관이란 이름으로 문을 열었으며, 2015년 삼성동에서 인사동으로 자리를 옮겨 뮤지엄김치간으로 재개관했다. 

▲ 뮤지엄 김치간 

 

박물관 관람은 김치의 발효처럼 조금 느린 템포가 어울린다. 소규모지만 김치의 유래와 종류, 담그는 도구, 보관 공간 등을 관련 유물과 디지털 콘텐츠를 결합해 알차게 전시한다. 박물관은 2015년 미국 CNN이 선정한 세계 11대 음식 박물관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 뮤지엄 김치간 내부 

 

뮤지엄김치간은 김치와 김장 문화라는 한국 고유의 식문화를 이야기하는 공간이다. 실제로 박물관에는 두런두런 옛이야기를 들려주는 어른들의 담소가 낮게 깔린다. 김치 담그는 영상을 보며 추억에 잠기는 사람도 있고, 배추가 빨갛게 버무려지는 가상현실에 신난 꼬마도 있다. 뮤지엄김치간에서는 김치의 역사를 만나고, 냄새 맡고 맛보며 직접 만드는 체험이 가능하다.

 

▲ 김치사랑방  


박물관은 4~6층을 각각 테마 공간으로 꾸몄다. 4층 김치마당은 박물관 투어가 시작되는 공간이다. 전면은 하늘에서 본 장독대를 형상화한 커다란 항아리가 벽을 채운다. 예전에 김치의 맛을 좌우한 지역별 옹기에 대한 설명이 있으며, 강원도에서 김치를 보관할 때 사용하던 나무 항아리도 전시한다.

 

▲ 김치사랑방 찬마루 확독  


김치마당에 들어서면 일단 벽에 있는 도표를 따라 김치의 역사를 살펴본다. 인류가 채소를 저장해 절임 채소를 만들어 먹은 것은 4세기경이고, 배춧잎 사이에 소를 넣은 통배추김치와 보쌈김치가 만들어진 것은 조선 말기라고 한다. 김치마당 중앙에는 사이버 김치 테이블이 마련되어, 배추와 양념에 손을 대고 버무리면 김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

 

▲ 김치마당 가상현실 김치담그기    


본격적인 한국의 김치 문화는 김치사랑방에서 엿본다. 올해 새롭게 단장한 전시 공간으로, 어머니의 손길이 담긴 옛 부엌을 빌려 김치의 스토리를 설명한다. 아궁이와 가마솥이 있는 부뚜막에서는 발효의 가치를 알려주고, 찬마루에서는 마늘과 생강 등을 갈아 김칫소를 만들 때 사용하던 확독을 만져볼 수 있다.

▲ 뮤지엄 김치간 김치 맛보는 방  


옛 여성의 살림 내공이 엿보이는 찬장에는 각종 그릇과 김치 모형이 들었다. 이어지는 과학자의방 은 김치 발효의 신비를 과학적으로 설명한 곳이다. 김치 과학자의 비밀스런 실험실 풍경이 펼쳐지며, 현미경으로 유산균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다.

 

▲ 김치사랑방 부뚜막


5층으로 올라가면 박물관의 자랑거리 김치움이 비밀의 빗장을 푼다. 김치움을 비롯한 특별 공간은 입장권 바코드를 찍고 들어간다. 김치움은 실물 김치를 보관하는 곳으로, 귤김치와 가지김치 등 계절별·지역별 김치 수십 종이 있다. 세계 각국의 실물 절임 채소도 전시 중이며, 유산균이 발효되는 장면을 소리와 함께 모니터로 볼 수 있다.

▲ 뮤지엄 김치간 과학자의 방    


김치영상실에서는 전라도 고들빼기김치, 강원도 북어김치 등 지역별 김치 담그는 과정을 다큐멘터리로 감상한다. 김장하는 과정을 닥종이로 재현한 전시 공간을 지나면 세계 속의 김치를 만나는 시간이다. 김치 요리를 파는 해외 식당, 선인장으로 김치를 담근 쿠바 교포를 비롯한 세계의 김치 관련 사진, 나물로 김치를 담그는 북한의 사연도 전시된다.

▲ 뮤지엄 김치간 외국인 김치체험_뮤지엄 김치간  


6층은 체험 공간이다. 김장마루에서는 김치 담그는 실습을 한다. 각종 양념으로 버무린 소로 전통 김치를 담그는 김치 수업이 진행된다. 백김치와 통배추김치 담그기, 강사 없이 김치를 담그는 셀프 김치 체험 등이 주중과 주말 오후에 진행된다. 어린이김치학교와 외국인 대상 김치 수업도 곁들여진다.

▲ 김치움 실물김치  

 

김치 담그기 체험이 아니라도 김치맛보는방에서 세 가지 김치를 시식하고, 다양한 김치 레시피를 챙길 수 있다. 김장마루 외부 벽면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헌정방이 마련되어 김장 문화와 어깨를 나란히 한 세계의 음식 문화유산을 스크린으로 만난다.

▲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세계 음식문화 헌정코너    

 

뮤지엄김치간은 (주)풀무원이 사회 공헌 사업으로 운영 중이며,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도슨트 투어를 실시한다. 김치 모양 열쇠고리 같은 기념품을 파는 코너가 있으며, 전통 한복 체험도 가능하다. 박물관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6시다(월요일·1월 1일·12월 25일·명절 연휴 휴관). 입장료는 어른 5000원, 청소년 3000원, 유아 2000원이다(체험료 별도).

▲ 각종 차와 아름다운 차박물관  

 

인사동길로 나서면 또 다른 맛있는 박물관이 눈에 띈다. 아름다운차박물관은 한옥을 개조한 건물에 국내외 차 60여 종과 다기를 전시한 공간이다. 입구와 벽면에는 차의 원재료가 진열된다. 매화와 복숭아꽃, 무궁화 등으로 만든 각종 꽃차의 유래를 살펴보고, 한옥 카페에서 차도 맛본다. 유물과 도자 작품이 전시되어 차향과 더불어 오붓한 시간을 보내기 좋다. 박물관 입장은 무료.

▲ 한옥을 개조한 아름다운 차박물관  

 

전통 음식과 조우는 자연스럽게 한옥 공간 나들이로 이어진다. 낙원상가 인근의 익선동한옥거리는 북촌, 서촌에 이어 최근 새롭게 조명 받는다. 좁은 골목에 빼곡히 맞닿은 한옥을 개조해 레스토랑, 옷 가게, 수제 맥줏집, 만화방 등이 들어섰다. 붐비는 주말 오후를 피하면 한적하게 1920년대 한옥 골목 나들이를 즐길 수 있다.

▲ 익선동 한옥마을 풍경  


동화 속 장면 같은 도서관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에서 만난다. 북촌 너머 삼청공원은 국내 1호 공원으로, 오래된 매점을 리모델링한 숲속도서관이 공원 숲 가운데 있다. 도서관은 종로구의 아름다운 건물로 선정됐으며, 북카페 서가나 지하1층 열람실에 앉으면 통유리 너머로 숲이 다가선다. 이곳 북카페는 커피 맛이 좋기로 소문났다.

▲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내부


서울 산자락 둘레를 여유롭게 산책하고 싶다면 안산자락길로 향한다. 서대문구 안산자락길은 건너편 한양도성 인왕산구간과 달리 평이한 숲길 산책 코스가 7km가량 이어진다. 무악으로도 불린 안산에는 잣나무와 가문비나무, 자작나무 등이 서식하며, 무장애 코스가 마련됐다. 산책길에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영천시장 등을 함께 둘러보면 좋다.

▲ 안산 자락길 이정표  

 

○ 당일여행 : 뮤지엄김치간→아름다운차박물관→익선동한옥거리→삼청공원 숲속도서관

 

▲ 삼청공원 숲길  


○ 1박 2일 여행 : 첫날_뮤지엄김치간→아름다운차박물관→익선동한옥거리→운현궁 / 둘째날_창덕궁 후원→고종의길→삼청공원 숲속도서관→안산자락길→영천시장


○ 관련 웹 사이트
 - 종로엔다있다(종로구청 역사문화관광 홈페이지) http://tour.jongno.go.kr
 - 뮤지엄김치간 www.kimchikan.com
 - 아름다운차박물관 www.tmuseum.co.kr


○ 문의
 - 인사동관광안내소 02-734-0222
 - 뮤지엄김치간 02-6002-6456
 - 아름다운차박물관 02-735-6678
 -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02-734-3900


○ 잠자리
 - 토요코인호텔 서울동대문점 : 중구 퇴계로, 02-2267-1045,  www.toyoko-inn.kr
 - 이비스앰배서더 인사동 : 종로구 삼일대로30길, 02-6730-1101, https://ibis.ambatel.com/insadong
 - 호텔더디자이너스 종로 : 종로구 수표로, 02-2267-7474, www.hotelthedesigners.com/jongno
 - 센터마크호텔 : 종로구 인사동5길, 02-731-1000, www.centermarkhotel.com


○ 먹거리
 - 메밀꽃필무렵 : 메밀칼국수, 종로구 효자로, 02-734-0367
 - 삼삼뚝배기 : 김치찌개, 종로구 동숭길, 02-765-4683
 - 한옥집 서대문본점 : 김치찜, 서대문구 통일로9안길, 02-362-8653
 - 낙산냉면 : 냉면, 종로구 지봉로5길, 02-743-7285


○ 주변 볼거리 : 운현궁, 북촌, 창덕궁 후원, 영천시장, 고종의길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국내여행
아름다운 새만금과 함께하는 겨울 힐링여행 ②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