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기도 12월 가볼만한 골목여행 이야기 ②

계 여러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과 귀화 한국인이 모여 사는

이성훈 | 기사입력 2018/11/29 [08:40]

경기도 12월 가볼만한 골목여행 이야기 ②

계 여러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과 귀화 한국인이 모여 사는

이성훈 | 입력 : 2018/11/29 [08:40]

골목 세계일주 미식기행, 안산 다문화음식거리. 안산역 맞은편 원곡동은 국경 없는 마을로 불린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과 귀화 한국인이 모여 사는 독특한 마을이기 때문이다. 거리와 골목을 오가는 사람 3명 중 2명은 외국인으로, 세계인이 어우러지는 안산의 작은 지구촌 마을인 셈이다.

▲ 안산 다문화음식거리    


주변 공단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평일에는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정을 고려해 주말에도 은행을 열고 병원 진료를 하는 모습 역시 이곳 만의 특별한 풍경이다. 지역 내 외국인 업소 400여 개 중 70%가 음식점이다. 골목마다 중국,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전 세계 음식이 맛있게 차려진다.


안산시는 이곳을 다문화 음식 특구로 지정했다. 꿈을 찾아 안산에 온 외국인들에게 고향의 향수를 달래주는 음식거리이자, 한국인에겐 외국의 이색 음식을 맛보는 글로벌 음식타운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TV 방송 여행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안쪽 골목에 위치한 인도네시아 식당이 주목받는데, 특히 볶음국수 미고랭과 볶음밥 나시고랭이 인기다.


골목 안 상점에서는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의 식자재를 쉽게 살 수 있다. 추천방문시간은 11:00~20:00 이다. 안산시 단원구 원곡동 다문화 1길, 2길 / 031-481-3301

▲ 파주 파주출판도시    


이색 건축투어, 파주 파주출판도시는 국내 200여 개의 출판사와 인쇄소, 디자인, 출판유통사 등 출판 관련 기관들이 모인 아시아 최대 규모의 출판특화도시다. 책의 기획, 편집, 인쇄, 유통 등 일련의 과정이 모두 이루어지는 거대한 출판문화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곳에는 거리를 따라 독특한 컨셉을 가진 건축물을 볼 수 있다.


국내 유명 건축가들이 설계한 건축물들은 주변의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미디어와 광고에도 자주 등장한다. 그중에서도 백미는 단연 아시아 출판문화정보센터. 파주출판도시의 중심 건축물로 거대한 고딕문자들이 나열된 듯한 독특한 모습이다. 1층에는 웅장한 서가가 인상적인 도서관 지혜의 숲이 자리한다. 그 외 거리 곳곳에 저마다 개성 넘치는 서점, 북카페, 갤러리, 박물관 등이 곳곳에 포진해 있다.

▲ 평택국제중앙시장 쇼핑로  


효형출판의 북카페 눈, 열린책들의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동화 속 피노키오를 테마로 꾸민 피노지움 등이 인기다. 각 블록과 건물의 특색을 찾아 방문하는 건축학도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세련된 거리를 담으려는 사진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출사 장소다. 추천방문시간은 11:00~18:00 이다.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145  / 031-955-0050 출판도시문화재단홈페이지: www.pajubookcity.org

 

▲ 평택국제중앙시장 쇼핑로  


경기도의 이태원, 평택국제중앙시장 쇼핑로. 평택국제중앙시장은 인근에 주둔한 미군부대의 영향으로 독특한 모습으로 발전됐다. 태극기와 성조기가 나란히 걸린 거리에서 휴일을 즐기는 외국인들의 여유로운 모습은 마치 외국 휴양지의 쇼핑단지 같은 이국적인 느낌이다. 최근에는 시장 중심 거리인 쇼핑로와 이어지는 골목마다 터키, 태국, 베트남 등 다양한 나라의 음식점이 들어섰다.

▲ 평택국제중앙시장 쇼핑로    


아울러 이곳을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도 많아져서 경기도의 이태원으로 불린다. 산책 삼아 천천히 골목을 살펴보면 특이한 문양의 옷이나 밀리터리 소품 등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보물을 발견할 수도 있다. 국제중앙시장이 위치한 송탄은 미군부대의 영향으로 서구적인 식자재와 한식이 결합한 특별한 음식문화로 유명하다.

▲ 평택국제중앙시장 쇼핑로  


그중 대표적인 것이 송탄부대찌개와 송탄햄버거다. 칼칼하고 푸짐한 부대찌개도 좋지만, 한국식 햄버거인 송탄햄버거는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는 송탄만의 특별한 음식이다. 두툼한 빵 사이에 고기패티, 햄, 계란프라이가 올라가고 신선한 채소를 듬뿍 넣어 풍부한 맛을 자랑한다. 토마토케첩과 마요네즈 등 소스는 평범하지만, 프랜차이즈 햄버거와는 확연히 다른 익숙하면서도 강하게 끌리는 맛이다. 추천방문시간은 11:00~18:00 이다. 경기도 평택시 중앙시장로, 쇼핑로 일원 / 031-666-4275 / 경기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국내여행
아름다운 새만금과 함께하는 겨울 힐링여행 ②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