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도시에 넘쳐나는 예술의 향연

국제 아트 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갤러리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이성훈 | 기사입력 2020/09/13 [12:47]

비엔나 도시에 넘쳐나는 예술의 향연

국제 아트 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갤러리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이성훈 | 입력 : 2020/09/13 [12:47]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2020년 예술의 계절 가을, 예술의 도시 비엔나는 핵폭탄 급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방문객들을 사로잡을 특별 이벤트를 시작한다. 비엔나 컨템퍼러리(Vienna contemporary) 아트페어, 엄선된 갤러리의 전시들을 선보이는 큐레이티드 바이(curated by) 축제, 그리고 비엔나 아트 위크(Vienna Art Week) 등의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행사들은 비엔나를 국제 아트 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갤러리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큐레이티드 바이 


큐레이티드 바이(curated by) 축제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열리면서 현대 예술의 주요 축제로 성장해 왔다. 세계 각지에서 초대된 큐레이터들이 엄선된 비엔나의 갤러리에서 큐레이션을 선보인다. 큐레이티드 바이는 아트 갤러리에 신선한 시각을 제공하며 예술계에서 네트워킹의 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 비엔나 디자인 위크(Vienna Design Week) 


파랄렐 비엔나(Parallel Vienna)는 아트 페어, 전시회와 창작 스튜디오가 융합된 형태의 이벤트로 이름만 들어도 이미 알 수 있듯이 비엔나 컨템퍼러리 아트 페어와 동시에 열린다. ‘파랄렐 비엔나’에서는 젊은 작가들과 저명한 예술가들의 균형 잡힌 컬래버레이션을 엿볼 수 있으며, 비어 있는 공간 등의 독특한 장소에서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토론, 퍼포먼스, 공연, 클럽 행사 등 알찬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다.

 

▲ 비엔나 아트위크(Vienna Art Week)


오스트리아 국제 아트 페어 비엔나 컨템퍼러리(Vienna contemporary)는 막스 할레(Marx Halle)에서 개최되며, 명망 있는 갤러리, 신진 작가들 및 세계 예술 거장들을 한데 모으고, 중부 및 동부 유럽의 예술에 초점을 두고 일주일의 행사 기간 동안 현대 예술계의 중심으로서 비엔나의 입지를 다진다. 지난 2019년도 행사에는 26개국에서 110개의 갤러리와 단체가 참가했으며 약 3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 비엔나 컨템퍼러리- 게하르드 호프랜드(Gerhard Hofland) 갤러리 


디자인 애호가들에게 이번 비엔나 디자인 위크(Vienna Design Week)는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모든 행사 중 방문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비엔나 디자인 위크 행사는 (발표회, 영화 상영, 좌담회, 특별 이벤트, 전시회, 해설 관람, 특별 전시 및 파티까지) 풍부한 볼거리를 통해 비엔나라는 도시 전체에서 디자인의 세계를 새로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비엔나 디자인 위크 2020의 중심이 되는 구역은 12 구역이며, 이번 초대국은 스위스이다.

 

▲ 아트 비엔나 페어(Fair for Art Vienna)- 과학관 입구 


오스트리아 비엔나 과학 홀에서 열리는 아트 페어 페어 포 아트 비엔나(Fair for Art Vienna)는 주로 현대 예술, 과거의 회화 작품, 고대부터 아르데코(Art déco) 시대까지의 명작들을 전시한다.

 
비엔나의 가을 아트 축제는 매년 호프부르크 왕궁에서 열리는 예술과 고미술품, 디자인을 위한 예술과 고미술(Art&Antique) 행사로 시작된다.  오스트리아 국내 및 전 세계에서 방문한 약 50명의 미술품 딜러들과 갤러리 오너들이 서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미술품과 고미술품을 공개하고 판매하는 자리이다.

 

▲ 파랄렐 비엔나(Parallel Vienna)  


비엔나 아트 위크(Vienna Art Week)가 열리는 1주일 동안 비엔나는 전 세계 예술 애호가들과 전문가들의 메카가 된다. 이 일주일 간 비엔나에서는 각종 전시와 좌담회, 강연, 예술가와의 대화, 특별공연, 설치미술전, 참여미술, 퍼포먼스 등이 펼쳐진다.

 
오픈 하우스 비엔나(Open House Wien)는 독특한 관람 행사를 진행한다. 고대 및 현대 건축물, 건축학적으로 가치 있는 사무실 건물 및 인더스트리 건물, 주택, 심지어 개인 집까지도 가이드의 해설과 함께 둘러볼 수 있다. 2020년에는 이 행사를 잠시 중단하고 그 대신 48시간 동안 전 세계의 흥미로운 건축물을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는 월드 와이드 온라인 페스티벌(Worldwide Online Festival)을 열 예정이라고 한다. 비엔나관광청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