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복합문화공간 매천도서관 오는 6일 개관

자료실, 열람실, 북카페, 다목적실 등 시설 갖춰 지역 랜드마크 탄생

이소정 | 기사입력 2021/05/02 [00:01]

구례군, 복합문화공간 매천도서관 오는 6일 개관

자료실, 열람실, 북카페, 다목적실 등 시설 갖춰 지역 랜드마크 탄생

이소정 | 입력 : 2021/05/02 [00:01]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구례군은 지역주민의 고품격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게 될 매천도서관이 5월 6일 개관할 예정이다. 군은 총사업비는 60억원으로 국비 16억원, 군비 44억원이 투입됐다. 군은 (구)구례농업협동조합 창고 부지를 매입하여 연면적 1,726㎡,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로 지난 12월 준공했다. 이후 자료실 도서 배가, 정보서비스 운영 장비 구축, 시범운영 등 개관 준비에 힘써왔다. 

 

매천도서관은 2개 자료실과 8개 특화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4만여 권의 도서자료를  비치하여 군민들에게 도서대출과 열람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를 운영할 계획이다. 매천도서관은 지리산을 형상화한 컨셉으로 내부공간 배치와 색상의 조합 및 디자인에도 심혈을 기울여 세련되고 효율적인 도서관으로 완성했다고 군 관계자는 밝혔다. 

 

▲ 매천도서관 전경 _ 구례군

 

1층과 2층 열람실은 다양한 형태의 의자를 마련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했으며, 창가 쪽에 배치한 조망형 개인 열람석은 개방형 공간으로 꾸몄다. 또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가벼운 대화가 허용되는 북카페도 마련했다.

 

도서 대출과 반납, 예약대출, 희망도서 신청, 도서검색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직원의 손을 빌리지 않고서도 진행할 수 있다. 새롭게 개설 예정인 도서관 홈페이지와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서도 각종 정보검색과 프로그램 신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1층 열람실에는 장애인을 위해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열람석과 컴퓨터 정보 음성지원이 용이한 보조기기 등을 갖춰 장애인을 위한 공간도 마련했다. 군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도서관 자료를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여 집까지 무료로 배달해 주는 ‘책나래 장애인 택배대출서비스’도 운영한다.

 

열람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자료실은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매주 화요일, 국경일, 법정공휴일은 휴관한다. 오는 5월 18일 열릴 예정인 개관식은 ′놀다, 읽다, 머무르다, 느리게 흐르는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최소인원인 30명 미만으로 초청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구례군수는 매천도서관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들을 불러들일 수 있는 재미있는 컨텐츠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민들의 책에 대한 사랑을 높이고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대표 랜드마크로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전남 구례군 구례읍 봉성로 38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세종대왕릉 위토답 에서 어린이 손모내기 체험 시행
1/3
인기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