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에서 더욱 단단해지는 가족애, 제주돌문화공원과 교래자연휴양림

자연이 어우러진 드넓은 부지에 제주의 민속과 문화, 신화를 집대성해 가족 여행 코스

이성훈 | 기사입력 2022/02/28 [04:45]

자연 속에서 더욱 단단해지는 가족애, 제주돌문화공원과 교래자연휴양림

자연이 어우러진 드넓은 부지에 제주의 민속과 문화, 신화를 집대성해 가족 여행 코스

이성훈 | 입력 : 2022/02/28 [04:45]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제주돌문화공원은 화산섬 제주를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설문대할망과 그 아들들인 오백장군의 전설을 소재로 조성한 복합 문화 공원이다. 자연이 어우러진 드넓은 부지에 제주의 민속과 문화, 신화를 집대성해 가족 여행 코스로 제격이다.

▲ 제주돌문화공원_다양한 전시 공연이 이뤄지는 오백장군 갤러리    


제주돌박물관, 거대한 돌하르방과 두상석이 늘어선 야외 전시장, 옛 초가 마을을 재현한 돌한마을, 선사시대부터 제주의 민간신앙을 아우른 제주돌문화전시관, 오백장군갤러리 등 볼거리가 많다. 전기차 ‘오백장군호’는 너른 공원을 좀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관람하기 위한 투어 시설이다. 논스톱으로 운행하며, 약 20분간 야외 공간을 한 바퀴 돌아보고 제주돌박물관 앞에서 하차한다.

 

▲ 제주돌문화공원_제주의 돌문화를 담은 초가형 돌문화전시관

 

설문대할망 전설, 돌하르방이 처음 세워진 이야기, 제주 돌무덤과 동자석, 정주석과 정낭, 말방아 등 전통 돌 문화에 대한 설명도 들려준다. 맑고 화창한 날에는 노란 유채 꽃이 만발한 풍경을 즐기며 천천히 걸어도 좋다. 가을에는 억새가 흐드러진다.

 

▲ 제주돌문화공원에 전시되어 있는 돌하르방

 

제주돌박물관은 화산이 빚어낸 기묘한 돌로 가득하다. 특히 돌갤러리에 전시된 돌은 하나하나가 예술 작품처럼 볼수록 감탄스럽다. 시선에 따라 거대한 화산탄이 공작새가 되기도 하고, 꿈틀거리는 용처럼 보이기도 한다. ‘어머니의방’이라 이름 지은 용암굴에는 어머니가 어린 아들을 품에 안은 듯한 용암석이 있는데, 벽에 비친 그림자가 영락없는 모자상이다. 자연이 만든 작품은 언제나 인간의 상상력을 뛰어넘는다.

 

▲ 제주돌문화공원의 인기 포토존인 하늘연못

 

박물관 옥상에 설치한 하늘연못은 설문대할망의 죽음에 얽힌 안타까운 전설을 담았다. 지름 40m, 둘레 125m 원형 공간에 물을 채워 설문대할망이 투신한 죽 솥과 물장오리오름을 형상화했다. 장화를 신고 하늘연못 중앙의 덱에 오르면 파란 하늘과 연못 사이에 선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바농오름이나 한라산을 배경 삼아 찍어도 멋지다. 하늘연못 포토 존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개방하며, 장화는 무료로 대여한다. 하트와 네 잎 클로버, 별 모양 아크릴 와패에 가족의 소원을 적어 연못 둘레에 걸어두자.

 

▲ 제주돌문화공원을 한바퀴 둘러보기 좋은 전기차 투어

 

제주돌문화공원 관람 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휴관), 관람료는 어른 5000원, 청소년 3500원이다(전기차 이용료 별도). 공원이 워낙 넓어 구석구석 관람하다 보면 2시간도 모자란다. 관람 코스를 미리 숙지하거나 동선을 안내받아 꼼꼼히 둘러보자. 해설사와 동행하면 더 알찬 관람이 된다.

 

▲ 제주돌문화공원의 돌박물관 내부

 

제주돌문화공원과 나란히 자리한 교래자연휴양림은 ‘제주의 허파’로 불리는 곶자왈 지대에 있다. 곶자왈은 용암이 굳어 만들어진 암괴 지대에 나무와 수풀, 가시덤불이 뒤섞여 자란 천연림으로, 북방 한계 식물과 남방 한계 식물이 공존한다. 교래자연휴양림은 곶자왈의 생태를 가까이 보고 체험하는 곳으로, 숲길과 곶자왈생태체험관, 숙소, 야영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 교래자연휴양림 숲길

 

사계절 초록빛인 숲길은 가볍게 탐방하기 좋은 생태관찰로와 큰지그리오름을 왕복하는 오름산책로가 있다. 생태관찰로를 따라 숲을 둘러보는 데 40분, 편백 숲을 거쳐 큰지그리오름까지 다녀오면 2시간 30분~3시간이 걸린다. 숲은 조금만 들어서도 깊은 산속처럼 비밀스러운 기운이 감돈다. 길이 험하진 않지만 울퉁불퉁한 돌길이 이어져 트레킹화를 신는 게 편하다.

 

▲ 교래자연휴양림과 이어진 큰지그리오름에서 바라본 한라산

 

흙이 부족한 곶자왈의 특성상 교래자연휴양림에는 바위나 돌 틈에 뿌리를 내린 나무가 많다. 나무뿌리가 어찌나 단단하지 그대로 굳어 바위와 한 몸이 된 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척박한 환경을 이겨내고 굳건히 자란 나무가 대견할 따름이다. 숲에는 나무와 풀만 사는 게 아니다. 우거진 숲 사이로 노루가 껑충거리며 뛰어가기도 하고, 새들이 쉴 새 없이 지저귀며 귀를 즐겁게 한다.

 

▲ 교래자연휴양림과 이어진 큰지그리오름의 편백나무숲

 

숲길 끝에 다다르면 갑자기 분위기가 바뀌며 빽빽한 편백 숲이 펼쳐진다. 여기부터 큰지그리오름까지 비탈진 기슭을 올라야 하니, 나무 아래 놓인 평상에서 잠시 쉬어보자. 오름 정상에 전망 덱이 있어 한라산부터 바다까지 푸르게 빛나는 제주가 한눈에 담긴다. 교래자연휴양림 이용 시간은 오전 9시~오후 4시(연중무휴), 입장료는 어른 1000원, 청소년 600원이다.

 

▲ 나무 덱이 이어진 사려니숲길 무장애나눔길

 

제주돌문화공원과 교래자연휴양림에서 남조로를 따라 자동차로 10분쯤 이동하면 사려니숲(붉은오름 입구)에 닿는다. 노부모나 영·유아 자녀가 있는 가족은 무장애나눔길을 이용하면 편하다. 삼나무가 우거진 숲길에 나무 덱을 설치해 휠체어와 유모차 통행도 문제없고, 온 가족이 편안하게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피톤치드 가득한 숲속은 천연 치유 공간이다. 천천히 심호흡하며 걷기만 해도 몸이 개운하고 가뿐해진다. 

 

▲ 스누피가든 야외 가든에 설치된 아기자기한 조형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화 〈피너츠〉를 테마로 꾸민 스누피가든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다. 스누피, 찰리 브라운, 루시, 라이너스 등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마음이 따뜻한 시간을 보내자. 실내 전시관인 가든하우스는 스누피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5개 테마로 전시했다. 만화가 찰스 슐츠는 1950년부터 50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피너츠〉를 연재했는데, 그 수가 1만 7897편에 이른다. 4컷 만화에 담긴 소소한 행복과 위로가 잔잔한 감동을 준다.

 

▲ 테마별로 꾸며진 스누피가든 하우스

 

야외가든은 숲에 꾸민 동화의 세계다. 천연림에 조성한 11개 테마 정원과 예쁜 카페에서 여유롭게 휴식할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든어드벤처와 숲 위를 걷는 하이라인덱 시설도 눈길을 끈다. 루시의 가드닝스쿨에서 컬러링과 보태니컬 아트 체험을 진행한다. 호숫가 나루터는 지난해 말 방탄소년단 지민이 스누피와 나란히 앉아 사진을 찍어 유명해졌다. 노을 질 무렵 더욱 감성적인 풍경이 된다.

 

▲ 아부오름 분화구 둘레에 형성된 작은 숲길

 

스누피가든 바로 옆이 아부오름이다. 높이 50m 정도여서 아이들도 쉽게 오른다. 5분이면 정상에 닿을 만큼 야트막하지만, 한라산과 오름 군락이 파노라마로 펼쳐진 전경에 가슴이 탁 트인다. 분화구 둘레를 따라 산책에 나서는 동안 일상에 쌓인 스트레스가 훌훌 날아간다.

 

▲ 아부오름 입구에 서 있는 나홀로 나무

 

○ 당일여행 : 제주돌문화공원→교래자연휴양림→스누피가든→아부오름

 

○ 1박 2일 여행 : 첫날_제주돌문화공원→교래자연휴양림→아부오름→하도리 별방진 / 둘째날_스누피가든→가시리 유채꽃단지→사려니숲 무장애나눔길

 

○ 관련 웹 사이트

 - 비짓제주 www.visitjeju.net

 - 제주돌문화공원 www.jeju.go.kr/jejustonepark

 - 교래자연휴양림 www.jeju.go.kr/jejustoneparkforest

 - 스누피가든 www.snoopygarden.com

 

○ 문의 전화

 - 제주관광정보센터 064)740-6000

 - 제주돌문화공원 064)710-7764~5

 - 교래자연휴양림 064)710-8673

 - 스누피가든 064)903-1111

  

○ 주변 볼거리 : 제주센트럴파크, 산굼부리, 보롬왓, 백약이오름, 안돌오름 비밀의숲, 세화해수욕장, 제주해녀박물관 등 / 관광공사_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