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모란 수놓인 향주머니 공개

2월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선정. 유튜브 통해 영상으로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2/02 [10:17]

국립고궁박물관, 모란 수놓인 향주머니 공개

2월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선정. 유튜브 통해 영상으로

김미숙 | 입력 : 2023/02/02 [10:17]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은 지난 1일부터 국립고궁박물관 2층 왕실생활실에서 모란불수문 향주머니(牡丹文 香囊)를 2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정해 공개하고, 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영상으로도 선보인다.

 

▲ 2월 큐레이터 추천 유물-모란불수문 향주머니 _ 문화재청

 

모란불수문 향주머니는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태자인 영친왕(英親王, 1897~1970년)의 것으로 추정되며, 주머니 안에는 한지로 싼 고급향이 담겨 있었다. 이 향주머니는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한 ‘영친왕 일가 복식 및 장신구류’(333점, 국가민속문화재) 가운데 한 점으로, 1991년 일본에서 국내로 반환되었다.

 

왕실 공예품의 높은 제작 수준을 보여주는 이 문화유산은 홍색과 황색 무문단(無紋緞) 두 바탕 양쪽에 큼직한 모란을 수놓고 그 주변에 불수감(佛手柑)이나 작은 꽃을 어우러지게 배치하여 꾸몄다. 징금수 기법으로 정성스럽게 수놓인 모란과 불수감은 각각 부귀(富貴), 장수(長壽)를 상징하여, 왕실의 번영을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또한 주머니 윗부분에 15개의 주름을 잡고 유리구슬을 꿴 남색 끈목으로 조여 내려뜨렸다.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왕실생활실, 모란불수문, 향주머니, 큐레이터추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주관광공사 추천, 2024 놓치지 말아야 할 봄 제주 여행지 ②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