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정보센터, 외국 동전 19만 개 환전해 탄소 10,070kg 절감 효과 달성

관광정보센터에 동전환전소 설치하여 금속자원 낭비 방지 및 동전 제조에 따른 탄소 배출 저감

이소정 | 기사입력 2023/02/22 [10:34]

서울관광정보센터, 외국 동전 19만 개 환전해 탄소 10,070kg 절감 효과 달성

관광정보센터에 동전환전소 설치하여 금속자원 낭비 방지 및 동전 제조에 따른 탄소 배출 저감

이소정 | 입력 : 2023/02/22 [10:34]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정보센터에 설치한 동전환전소를 통해 2022년 19만 개의 동전이 순환됐으며, 탄소 10,070kg를 저감했다고 전했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플라자, 명동, 홍대입구 총 3개 서울관광정보센터에 동전환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총 3천 8백만 원, 동전 19만 개의 순환을 통해 탄소 10,070kg CO2-eq*를 저감했다. ※ CO2-eq: 온실효과를 고려해 이산화탄소로 환산한 값.

 

▲ 서울관광플라자 여행자카페에 위치한 동전환전소 사진 _ 서울관광재단

 

한국은행에 따르면, 동전 1개 생산이 배출하는 탄소는 53g CO2로, A4용지 1장 생산 시 탄소배출량 3g CO2의 17배에 달한다. 이러한 동전을 순환시키면 환경도 살리고, 해외여행 후 잠자고 있던 동전을 환전하며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서울관광재단은 2021년부터 스타트업 ‘체인지 포인트’와 협약을 통해 환전하기 어려운 외화 동전을 쉽게 환전하는 동전환전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은 ‘동전환전소’ 앱을 설치한 뒤 동전환전소를 방문하여 비치된 봉투에 동전을 넣고 QR코드를 촬영한 뒤 투입하면 된다. 현재 16개국 91종 동전 환전이 가능하다. 동전환전소가 설치된 장소와 자세한 이용 방법은 체인지포인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관광플라자 여행자카페에 설치되어있는 동전환전소와 이용안내 배너

 

특히, 서울관광정보센터에 설치된 동전환전소들은 전체 동전환전소 중 매출 각 1위, 2위, 4위를 기록하며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체인지포인트 이동현 대표는 서울관광정보센터는 주요 시내 거점과 관광객 최접점에 위치한 장점이 있어, 타 설치장소 대비 운영 효과가 극대화된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관광플라자팀장은 향후 관광정보센터에 동전환전소 추가 설치를 검토하여 스타트업 지원 및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할 계획이 있다라며, 서울관광의 접점인 관광정보센터에서 관광편의서비스와 친환경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서울 관광 활성화에 앞장서겠다라고 의지를 전했다.

서울 종로구 청계천로 8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관광정보센타, 여행자카페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