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풍성한 문화정책 설계로 ‘예향 문화도시 목포’ 브랜드 만든다

‘시민 일상속 예술이 꽃피우는 도시 조성’ 목표로 시 전역에서 각종 문화예술행사

한미숙 | 기사입력 2023/03/30 [16:05]

목포시, 풍성한 문화정책 설계로 ‘예향 문화도시 목포’ 브랜드 만든다

‘시민 일상속 예술이 꽃피우는 도시 조성’ 목표로 시 전역에서 각종 문화예술행사

한미숙 | 입력 : 2023/03/30 [16:05]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목포시가 예향의 도시의 면모를 새롭게 구축하며,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전국 최초로 예향의 명칭을 사용한 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시가 보유한 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속가능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문화예술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 첫 단계로 ‘시민 일상속 예술이 꽃피우는 도시 조성’을 목표로 시 전역에서 각종 문화예술행사가 개최된다. 전국규모의 대형축제는 물론 지역 예술행사들도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켜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9월 14부터 9월 17일까지 4일간 문학을 테마로 목포문학박람회가 개최된다. 목포문학박람회는 전시, 행사, 공연,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데 목포문학관 일대, 원도심 등 목포시 전역에서 열린다. 시는 김우진, 박화성, 차범석, 김현, 김진섭, 황현산, 최인훈 등 우리나라 문학의 큰 업적을 남긴 문학인이 태어나거나 성장하고, 활동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장점을 키워 지난 2021년 문학을 주제로 한 전국 유일의 박람회를 개최했다.

 

▲ 문화예술의 도시 목포, 더 높이 더 멀리 날아오르다(근대의상패션쇼) _ 목포시

 

올해 2회째를 맞는 목포문학박람회는 민선 8기 청년이 찾는 큰 목포 시정 방향에 맞춰 청년·신진작가를 주테마로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독립서점·출판협회·문학창업 등 문학산업과 연계하고, 전국단위 대규모 문학대회 개최, 목포문학관을 중심으로 디지털문학 콘텐츠 체험·전시관을 운영한다. 또한, MZ세대·가족단위·학생 등을 주타겟으로 한 디지털 문학콘텐츠, 나만의 책방 만들기 등 참여·체험형 프로그램 등으로 문학의 도시 목포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목포뮤직플레이를 개최해 목포가 가진 음악적 자산과 차별성을 재조명함으로써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대중음악을 이끈 명실상부한 음악의 도시임을 증명했다. ‘목포 뮤직플레이’는 올해 서울에서 열린 대한민국 축제콘텐츠대상에서 ‘특별상’을 받는 영예를 얻어 지역의 문화발전과 경제활성화에 기여한 축제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목포시는 2025년 국제문화예술제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목포는 남도의 강인한 문화 르네상스를 근본으로 근대문학과 음악의 대중화를 이끌었고 민간극의 정체성과 전통의 역사성을 계승하는 국악과 공연예술이 활발한 곳으로 입증된 곳이기도 하다.

 

▲ 문화예술의 도시 목포, 더 높이 더 멀리 날아오르다(목포항구버스킹)

 

국제문화예술제는 1897년 자주개항으로 전남 서남권의 문화?경제?예술의 중심지이자 근대역사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한 문화항구도시가 목포임을 전 세계에 표방할 기회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문화예술자원이 집대성되어 열릴 국제문화예술제는 지역의 울타리를 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로 비상하는 창구가 되어줄 예정으로, 2025년을 목표로 기본구상을 설계하는 절차를 밟아가고 있다.

 

대규모 행사 외에도 목포시 전역에서 크고 작은 문화예술 행사가 펼쳐진다. 목포를 대표하는 6개의 목포시립예술단은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을 선보인다. 창단 40주년을 맞은 목포시립교향악단이 지난 2월 특별연주회를 개최한데 이어 6개의 시립예술단에서는 올해 10월 열리는 전국체육대회,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문학박람회 등의 성공개최를 위해 다채롭고 풍성한 예술공연 프로그램을 준비중에 있다.

 

‘2023 목포항구버스킹’은 오는 5월부터 매주 토요일 평화광장 등에서 열린다. 항구버스킹은 지역 문화공간의 컨셉을 고려, 게릴라버스커 등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거리공연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버스커들은 댄스, 가요, 클래식, 악기연주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펼쳐나가게 된다.

 

지난 2009년 7월 개관해 목포를 대표하는 공립미술관으로 자리잡은 노적봉예술공원미술관은 매년 시즌별 다양한 주제와 장르로 특성화한 기획전시 및 지역색을 담고 있는 전시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국제해양관광도시를 꿈꾸는 큰 목포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희망과 도약, 젊음이 함께하는 시의성 있는 전시 주제와 작가(단체) 선정 및 연구를 통해 기획·특별전시 등을 개최함으로써 예향 목포 미술의 우수성과 멋을 널리 홍보하는 장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미술관은 목포를 대표하는 문화 아이콘으로서 전시, 소장품, 교육 및 체험 분야 사업을 주체로 지역작가와의 협력 전시와 시민 참여 형태의 공모전 등 차별화된 기획전시로 예향 목포 미술의 정체성을 보여줄 계획이다.

 

문화예술행사 추진은 물론 문화예술 발전 환경조성을 위한 문화도시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전남에서는 유일하게 문화도시로 지정된 목포시는 ‘새로운 개항 문화항구도시 목포’라는 비전으로 시민들의 문화 참여 기회 증대 및 문화도시 브랜드 확산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사업 2년차인 올해는 ‘도시를 잇다, 문화항구도시 목포’를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시민 거버넌스 구축을 더욱 확대하고 전남 서남권 지역의 교류 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2023년에는 문화시민 양성을 위한 문화치유사업과 미래문화준비단, 문화도시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목포만의 문화콘텐츠 발굴을 위해 토속문화 리메이크, 목포문화디지도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문화교류탐험대, 목포문화의 날, 문화항구페스타 등의 사업을 진행해 문화도시 브랜드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목포시는 다채롭고 풍성한 문화정책을 통해 예향 목포의 위상을 드높이고 문화예술을 지역경제의 성장동력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지역 예술인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고유 자원을 적극활용하는 등 목포의 상징인 예향을 브랜딩해 나가겠다면서 삶의 질을 높이고 관광객을 유입하는 경제와 문화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정책으로 도시의 품격을 높여 나가겠다고 전했다. 

전남 목포시 양을로 20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포시, 문화도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