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금강미래체험관 철새 관련 프로그램 운영

철새조망대의 이름을 ‘금강미래체험관’으로 바꾸면서

강성현 | 기사입력 2023/04/03 [02:32]

군산시, 금강미래체험관 철새 관련 프로그램 운영

철새조망대의 이름을 ‘금강미래체험관’으로 바꾸면서

강성현 | 입력 : 2023/04/03 [02:32]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군산 금강하구에 위치한 금강미래체험관(이하 체험관)이 오는 4월부터 2023년 체험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체험관은 침체된 철새조망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대상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2020년에는 철새조망대의 이름을 ‘금강미래체험관’으로 바꾸면서 기존 철새 관람시설의 이미지를 벗어나 기후 위기 체험교육 시설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군산교육지원청과의 꾸준한 협업을 통해 지난해에는 군산 소재 20개 초등학교 118개 학급에 출강해 기후 위기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중학교 자유학기 주제 선택 수업으로 개설되어 군산 시내 10개 중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군산지역 대표 환경교육시설로 자리를 잡아가는 모양새다.

 

▲ 금강미래체험관 프로그램 본격 운영 _ 군산시


체험관은 올해 유·초등체험프로그램, 찾아가는 초·중등 미래교실, 교원연수의 정규 운영 프로그램과 기후행동 캠페인, 그 외 별도의 교육신청 건에 대해 운영하는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초등 체험프로그램은 매주 수, 금요일 오전 체험관에 방문하는 만3세이상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1시간의 관람해설과 30분의 만들기 체험으로 구성돼 있다.

 

찾아가는 초등 미래교실은 군산 시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기후위기, 물, 자원순환, 해양쓰레기, 신재생에너지의 5개 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강사가 신청학급에 방문해 5회차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참여 학생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 주변 숲 체험을 과정에 추가해 지난해까지 4회차까지 진행되던 수업을 5회차로 확대했다.

 

▲ 금강미래체험관 프로그램 본격 운영

 

찾아가는 중등 미래교실은 주제 선택 활동으로 이 프로그램을 선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주 1회씩 한 학기 동안 수업이 진행된다. 이 수업은 운영 학기 동안 학생들이 주제 선정에서부터 자료수집, 조사 발표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프로젝트 수업방식으로 진행된다.

 

체험관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기후행동 실천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주요 행사장에 체험부스를 설치해 기후행동 실천 방법을 홍보하고, 오는 6월 환경의 날과 9월 푸른 하늘의 날을 기념, 각 학교 환경동아리들과 함께 기후행동 실천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체험관 교원연수는 전라북도 교육청에서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받아 전라북도 교원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오는 8월 7일부터 12일까지 ‘지구와 동행’이라는 과정을 운영하며 6월에 신청자를 받을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은 위에서 소개한 프로그램 외의 환경교육을 학교나 단체에서 의뢰하는 경우 운영한다. 군산 지역단체거나 체험관에 방문해 운영하는 교육의 경우 무료로 운영하고 그 외의 지역에서는 강사수당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체험관 프로그램 중 군산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학교에 출강하는 초·중등 미래교실은 3월에 신청이 마감되어 강사 배정까지 마친 상태이며, 유·초등체험프로그램은 주요포털에서 ‘금강미래체험관’을 검색하여 나오는 프로그램 신청 페이지에서 원하는 날짜에 예약을 할 수 있다. 환경정책과 생태교육계 063-454-5680

전북 군산시 성산면 철새로 12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군산시, 금강하구, 금강미래체험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