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자역자원과 연계한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축제 운영

주민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주민참여 축제 공모사업’을 열어 지역 축제 추진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4/09 [23:33]

고성군, 자역자원과 연계한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축제 운영

주민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주민참여 축제 공모사업’을 열어 지역 축제 추진

김미숙 | 입력 : 2023/04/09 [23:33]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고성군이 독창성과 성장잠재력이 있는 축제를 발굴하고, 기존 축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행한 2023년 주민참여 축제 공모사업에 최종 11건의 축제를 선정했다. 2020년부터 축제 기획에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해 다양한 지역자원과 연계한 관광 축제를 발굴하고,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발전에 주민 모두가 함께 노력하며 주민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주민참여 축제 공모사업’을 열어 지역 축제를 추진하고 있다.

 

▲ 2023년도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고성군-5월오두산숲멍축제 _ 고성군    

 

주민 주도로 축제를 기획·공모·추진하면서 지역 구성원들 간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되고, 각종 체험행사를 지역민들이 직접 진행하며 축제를 방문한 관광객들과 호흡할 수 있어 지역민들의 호응도가 높다. 또한, 고성 독수리, 만화방초, 오두산치유숲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관광 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3년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매 시즌 지역마다 특화된 축제를 준비해 고성군의 숨은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5월, 따뜻한 봄을 맞아 푸르른 송학동고분군을 배경으로 ‘소가야 차문화 축제’, ‘고성 송학 축제’, 상리면 오두산치유숲에서 개최되는 ‘오두산 숲멍 축제’, 구만면 수로요보천도예학교에서 개최되는 ‘구마이 사발 문화축제’로 고성군의 봄을 선보인다. 특히 소가야 차문화 축제와 송학 축제는 같은 기간에 개최돼 전년 대비 더욱 풍성한 볼거리가 준비될 예정이다.

 

▲ 2023년도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고성군-5월송학축제

 

6월은 상리면 연꽃공원의 ‘상리 연꽃축제’, 벽방산자락의 아름다운 민간정원에서 열리는 ‘만화방초 수국 축제’에서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수국, 연꽃과 공연 등을 즐기며 힐링할 수 있다. 또한 경상남도 참여예산으로 선정된 ‘깊은 산속, 숲에서 플리마켓’이 진행된다. 이 행사는 지역 주민사업체가 주도하여 지역 예술인과 지역 주민의 특산품 판매 등을 함께 준비해 지역민과 상생하면서 관광객들에게는 눈도 즐겁고 마음도 치유할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7월은 고성군의 지역특산품인 옥수수를 활용한 ‘고성 옥수수 축제’, ‘영현면 촌스런축제’로 여름의 활기를 느껴보자. 고성의 옥수수는 해풍을 맞아 유난히 쫀득하고 달콤하다. 1년 중 가장 싱싱하고 맛있는 7월에 다양한 행사와 함께 만나본다면 맛과 추억을 모두 가져갈 수 있다. 영현면 영동둔치공원에서 열리는 ‘촌스런축제’에서는 여름에 빠질 수 없는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가족, 친구, 연인과 신나게 놀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더할 나위 없는 여름이다.

 

9월은 고성시장의 60주년을 기념한 ‘1965 고성시장 복고 페스티벌’과 ‘남산공원 꽃무릇 축제’가 열린다. 고성시장 복고 페스티벌에서는 1960년대의 시장 모습을 재연한 추억의 공간에서 열리는 다양한 ‘그때 그 시절’ 놀이가 동심을 자극한다. 남산공원 꽃무릇 축제는 고성군에서 남산공원 산책로 주변에 식재하고 관리해온 꽃무릇의 개화 시기에 맞춰 열린다. 사진전, 걷기대회 등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감성 가득한 이벤트를 체험할 수 있다.

 

▲ 2023년도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고성군-7월촌스런축제

 

11월에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고성 크리스마스트리 문화축제’가 따뜻한 빛으로 고성의 밤을 수놓는다. 거리를 비추는 알록달록한 빛들이 연말의 설렘을 한껏 풍긴다.

 

12월에는 고성군 생태관광을 대표하는 ‘고성 독수리 생태축제’가 열린다. 매년 진행되는 축제인 독수리 생태축제는 몽골에서 겨울을 나기 위해 고성으로 날아온 독수리를 가까운 거리에서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고, 독수리 빵 시식 등 고성군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행사들이 마련된다.

 

특히 올해 독수리 생태축제에서는 ‘고성 독수리 캐릭터 명칭’ 공모를 통해 선정된 ‘몽수리’, ‘꼬수리’도 만날 수 있다. 이처럼, 고성군의 5월부터 12월까지는 다양한 매력을 가진 축제들로 채워져 고성의 아름다움을 선보일 준비가 만반이다.

 

이번 지역축제는 공모단계에서부터 전통시장과 연계 가능한 프로그램을 반영 시 가점을 부여해 지역경제 및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전통시장 연계 프로그램이 있는 축제에서는 각종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고성군 전통시장에서 쓸 수 있는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오세옥 문화관광과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개최되는 축제인 만큼, 축제를 찾는 방문객들이 즐거움이 가득한 추억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또한, 축제와 지역 상권을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원 고성군 간성읍 고성중앙길 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성군, 볼거리, 즐길거리, 관광축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