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된 소나무 숲이 지닌 치유의 힘, 국립대관령치유의숲

일상의 소중함과 건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요즘이다. 면역력 증진을

이성훈 | 기사입력 2020/08/19 [10:11]

100년 된 소나무 숲이 지닌 치유의 힘, 국립대관령치유의숲

일상의 소중함과 건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요즘이다. 면역력 증진을

이성훈 | 입력 : 2020/08/19 [10:11]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일상의 소중함과 건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요즘이다. 면역력 증진을 비롯해 숲이 주는 긍정적 효과에도 관심이 높아졌다. 올여름 가족과 부담 없이 다녀올 안전한 여행지를 찾는다면 숲에 주목하자. 다양한 치유 프로그램으로 면역력을 키우고 건강을 챙기기 좋은 산림 복지시설이 눈에 띈다.

 

▲ (강릉)대관령 치유의 숲 치유센터 전경  

 

산림청 산하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운영하는 산림치유원과 유아숲체험원 각 1개소, 숲체원 5개소, 치유의숲 7개소가 대표적이다. 지자체와 민간이 운영하는 시설까지 포함하면 선택의 폭은 더 넓어진다. 국립대관령치유의숲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운영하는 치유의숲 7개소 가운데 하나다.

 

▲ 솔향기 치유숲길 코스 중간에 자리한 산림치유 공간, 솔향기터 

 

1920년대에 씨앗을 산에 뿌려 조성한 금강소나무 숲이 장관이다. 시원하게 뻗은 푸른 소나무 사이를 산책하고 울창한 숲이 내주는 그늘에서 쉬는 것만으로 건강한 에너지가 몸속 가득 채워지는 느낌이다. 금강소나무는 줄기가 붉고 곧게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경복궁과 광화문, 숭례문 복원에 쓰였을 만큼 최고의 목재로도 꼽힌다.

 

▲ 난이도와 성격이 저마다 다른 8개의 숲길이 있다 


국립대관령치유의숲에는 성격과 난도가 다른 8개 숲길(치유데크로드 포함)이 있다. 계곡을 따라 걷는 물소리숲길, 최고 난도를 자랑하는 도전숲길, 소나무 향 가득한 솔향기치유숲길처럼 이름에 특징이 잘 드러난다. 가장 짧은 물치유숲길이 300m, 가장 긴 치유마루길도 1.6km에 불과해 두세 구간을 연달아 걸어도 부담스럽지 않다. 안내도가 정확하고 친절해 길을 잃거나 헤맬 염려도 없다.

 

▲ 울창한 금강소나무 숲을 걸으며 힐링. 안내판이 정확해 헤맬 염려가 없다 


솔향기치유숲길(1.1km)은 솔 향기 터, 숲속 쉼터, 명상 치유 움막 등 아기자기한 산림 치유 공간이 있어 사색과 명상을 하기에 좋다. 치유데크로드(600m)는 노약자, 유모차와 휠체어 이용자도 숲을 누릴 수 있도록 목재 데크를 깐 무장애 탐방로다.

 

▲ 보행약자도 불편없이 숲을 누릴 수 있도록 목재데크로 조성한 치유 데크로드 

 

길이 편안하니 귀로는 새 소리와 바람 소리를 듣고, 코로는 숲이 내뿜는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감각에 집중할 수 있다. 나무 이름표를 하나하나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소나무, 잣나무, 피나무, 산벚나무, 층층나무, 느티나무, 밤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 당단풍나무… 이름표가 없으면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나무가 어우러져 나무 전시장을 방불케 한다.

 

▲ 숲이 뿜어내는 피톤치드와 자연의 소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명상치유움막


8개 숲길 중 가장 쉽고 편한 솔향기치유숲길과 치유데크로드는 풍경이 아름답고 분위기와 특징은 다르므로 가능하면 둘 다 걸어보기를 권한다. 솔향기치유숲길을 먼저 걷고 물소리숲길 일부 구간을 거쳐 치유데크로드로 들어서면 된다. 치유데크로드 끄트머리에 대관령 줄기와 대관령옛길이 내려다보이는 금강송전망대가 우뚝 섰다.

 

▲ 시원한 금강소나무 풍욕을 즐길 수 있는 금강송전망대


산림치유지도사와 함께하는 개인별·그룹별 맞춤형 산림 치유 프로그램은 예약해야 한다. 임신부의 심리적 안정을 도와주는 신사임당숲태교, 청소년을 위한 수리수리숲학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쏠쏘올테라피, 가족 단위로 체험하는 솔수풀톡톡패밀리, 소외 계층에게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솔향나눔의숲, 감정 노동자와 교육 연수생 등 직장인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있다. 체험비는 2시간 기준으로 개인 1만원, 단체 8,000원이다(신사임당숲태교 무료).

 

▲ 쏠쏘올테라피 프로그램에 참여해 건강체조를 즐기는 체험객_국립 대관령 치유의 숲 


체험을 시작하기 전에 숲 핵심 시설인 치유센터에서 HRV(심박 변이도 검사), 체성분 분석, 스트레스 지수와 자율신경 균형 검사, 말초 혈액순환 검사를 받는다. 치유센터는 건강 측정실, 치유 체험실, 강의실로 구성된다. 온열 치유, 차 테라피, 솔통 보디 스캔 등을 진행하는 치유 체험실은 편백 향이, 강의실은 소나무 향이 그윽해 들어서는 순간 기분이 좋아진다.

 

▲ 편백나무 향 그윽한 체험실 


9월 말까지 토요일마다 특별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더운 여름밤에 시원한 숲의 소리와 향기, 바람을 오감으로 느껴보는 대관령숲, 별이 빛나는 밤에다(체험비 1만원, 예약 필수). 대관령치유의숲에는 숙박 시설과 식당이 없다. 바로 앞 어흘리 마을 펜션과 민박, 식당을 이용하자. 프로그램 예약자 외에는 숲에 주차할 수 없으므로, 자동차를 가지고 방문한 경우 마을회관 주차장이나 대관령박물관 뒤 주차장에 세우고 걸어간다.

 

▲ 국내 자연휴양림 1호인 대관령 자연휴양림 숲속의 집 


지척에 있는 대관령자연휴양림도 좋다. 1989년에 개장한 국내 1호 자연휴양림답게 숲이 깊고 기암괴석과 맑은 계곡이 어우러져 아름답다. 숲속의집, 산림문화휴양관, 연립동 같은 숙박 시설과 야영 덱이 넉넉하고, 숲 체험로와 야생화 정원, 황토 초가집과 물레방아, 숯가마 터 등 색다른 볼거리도 갖췄다.

 

▲ 국립 대관령 자연휴양림의 이색 볼거리 중 하나인 황토초가집 


강릉 여행에서 바다를 빼놓으면 섭섭하다. 강릉 하면 경포해변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사천해변과 순긋해변, 강문해변 등이 요즘 독특한 매력과 개성으로 입소문 났다. 사천해변은 송혜교·박보검이 주연한 드라마 남자친구에 등장하면서 명소로 등극했다.

 

▲ SNS 핫플로 유명한 강문해변  

 

바다를 정면으로 바라보는 카페 곳; 옥상에 있는 하늘 계단 포토 존은 SNS 핫 플레이스다. 한적하고 평화로운 순긋해변은 차박 캠핑족에게 인기다. 강문해변은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포토 존으로 여행자를 사로잡는다.

 

▲ 사천해변 포토존  


동해안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로 손꼽히는 헌화로도 추천한다. 한쪽은 아찔한 해안 절벽을, 다른 쪽은 탁 트인 바다를 끼고 달린다. 도로와 해안이 맞닿고, 코앞에 있는 바다는 옅은 옥색부터 청록색까지 다채로운 물빛을 뽐낸다. 강릉시 옥계면 금진해변에서 심곡항을 거쳐 정동진항으로 이어진다. 금진해변-심곡항 구간은 해안 도로, 심곡항-정동진항 구간은 내륙 도로다. 하이라이트는 금진해변-심곡항 구간. 2km 남짓한 거리라 도보 여행자도 즐겨 찾는다.

 

▲ 비경 품고 달리는 드라이브 코스, 헌화로 


정동진에서 좀 더 올라가 복합 문화 공간 하슬라아트월드에 들러보자. 2003년에 개장한 이곳은 조각공원, 현대미술관, 카페, 뮤지엄호텔 등으로 구성된다. 고요한 수평선을 바라보는 카페, 아기자기한 정원, 바다를 보며 걷는 산책로,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선 화사한 건물이 그림 같다. 해마다 조금씩 시설을 확장해 지금의 모습이 됐다.

 

▲ 복합 문화 공간 하슬라아트월드

 

○ 당일여행 : 국립대관령치유의숲→헌화로 드라이브→하슬라아트월드

 

○ 1박 2일 여행 : 첫날_국립대관령치유의숲→대관령자연휴양림 / 둘째날_헌화로 드라이브→하슬라아트월드→강문해변, 사천해변


○ 관련 웹 사이트

 - 솔향강릉(강릉 관광) www.gn.go.kr/tour/index.do

 - 국립대관령치유의숲(한국산림복지진흥원) www.fowi.or.kr

 - 대관령자연휴양림(숲나들e) www.foresttrip.go.kr

 - 하슬라아트월드 www.haslla.kr


○ 문의

 - 국립대관령치유의숲 033-642-8651~2

 - 대관령자연휴양림 033-641-9990

 - 하슬라아트월드 033-644-9411

 

○ 주변 볼거리 : 대관령박물관, 안반데기, 모래시계공원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