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 옆 넉넉하고 호젓한 가족 힐링명소, 대전 대청호로하스캠핑장

건강한 삶과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생활 방식으로, 2000년대 초반에 생긴 개념

이성훈 | 기사입력 2020/10/30 [01:10]

호수 옆 넉넉하고 호젓한 가족 힐링명소, 대전 대청호로하스캠핑장

건강한 삶과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생활 방식으로, 2000년대 초반에 생긴 개념

이성훈 | 입력 : 2020/10/30 [01:10]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호젓한 오토캠핑 여행지를 찾는다면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이 제격이다. 그 이름과 꼭 닮은 풍경을 선사한다. 로하스(LOHAS)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다. 건강한 삶과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생활 방식으로, 2000년대 초반에 생긴 개념이다. 쉽게 풀면 자연을 지키고 향유하는 삶이다. 대청호로하스캠핑장에서는 이런 하루가 어렵지 않다.

 

▲ 숲으로 둘러싸여 호젓한 대청호로하스캠핑장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신탄진역에서 약 6km 거리다. 택시로 부담 없이 이동 가능하다. 신탄진 시가지에서 금강로하스해피로드가 이어지는 구간이기도 하다. 금강로하스해피로드는 대전을 대표하는 생태 환경 길로,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강변 산책에 나서기 알맞다.

 

▲ 가족단위 캠핑이 적합한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오토캠핑이 목적일 때는 곧장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을 찾는다. 캠핑장 역시 대청호를 끼고 있어 자연환경이 빼어나다. 위치는 대청댐 비상 여수로 옆이다.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이라 주변 자연경관을 독점하고, 산과 강의 장점을 고루 누린다. 산책로 역시 빼놓을 수 없다. 느긋하게 걸을 만한 왕복 산책로 1~2km가 있다. 특히 가족 단위로 캠핑을 즐기기 좋다.

 

▲ 사이트 사이의 거리가 넉넉한 대청호로하스캠핑장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은 전에 로하스가족공원워터캠핑장이라 불린 곳이다. 가족공원이라 할 만큼 부지가 넓고, 오토캠핑장 40면에 글램핑 시설 10동을 갖췄다. 개별 구역 면적 100㎡로 타프와 대형 텐트를 설치하기에 충분하고, 구역 간 간격도 넉넉하다. 캠핑구역마다 나무 테이블이 있어 편리하다.

 

▲ 가을색이 물들기 시작하는 어린이놀이터


놀이터와 수영장이 오토캠핑장 중심에 위치해, 아이들이 뛰노는 걸 지켜보며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놀이터가 다른 캠핑장에 비해 넓고 놀이 기구도 다양해서 아이들이 좋아한다. 놀이터는 방문자센터 옆에 하나 더 있다. 탄성 포장재를 깐 수영장 옆 놀이터와 달리 모래 놀이터라 선택하면 된다.

 

▲ 글램핑동 모습  


글램핑장은 캠핑장 북쪽에 있다. 냉난방 시설, 침대, TV, 화장실과 샤워실, 주방 캠핑 용품을 갖춰 텐트 치는 수고를 덜고 싶은 이에게 좋다. 글램핑장 바로 앞에 주차할 수 있고, 야외 테이블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식기 세척장 역시 큰 장점이다. 한 줄로 다닥다닥 붙어서 씻는 수돗가 개수대가 아니라, 한 사람이 세척대 하나를 사용한다. 식재료나 식기를 각자 씻을 수 있어, 위생적이고 감염 위험이 덜하다. 개수대 옆에 준비대가 있어 사용하기도 편하다.

 

▲ 마치 숲속에 있는 듯한 대청호로하스캠핑장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은 편의 시설이 잘돼 있고, 너른 자연이 주변을 감싼다. 덕분에 캠핑 장소에 머물기만 해도 힐링이 된다. 하지만 이는 절반의 행복이다. 이곳이 호젓한 캠핑장으로 꼽히는 또 다른 이유는 산책로에 있다.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은 대청호를 사이에 두고 청남대와 마주한다.

 

▲ 이동로 등 시설이 잘 갖춰진 대청호로하스캠핑장

 

대통령 별장으로 쓰이던 청남대가 대청호 동쪽, 캠핑장이 대청호 서쪽이다. 방향이 다를 뿐,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역시 대통령이 바라보던 대청호 풍경 못지않다. 캠핑장 밖으로 몇 걸음 떼면 곧장 대청호의 화려한 풍경이 안긴다.

 

▲ 자전거를 즐기기에도 좋은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캠핑장에서 북동쪽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가면 지명산이 나온다. 산책 수준의 산행이니 지명산에 올라도 좋겠다. 좀 더 편안한 산책을 원할 때는 강변에 자리한 대청정으로 향한다. 대청정은 글램핑장에서 약 900m 거리다. 물가 정자에 앉아 주변 풍경을 감상하면 잡념이 사라진다.

 

▲ 캠핑을 한층 즐겁게 만드는 소품들    


900m도 멀다 느껴질 때는 캠핑장 입구 건너편 풋살장으로 향한다. 풋살장은 대청호오백리길 1구간 1/3 지점으로, 대청호 건너편이 청남대다. 산꼭대기에 청남대 전망대가 보인다. 벤치에 앉아 멍하니 시간을 보내기 좋다. 이곳에서 대청호를 보노라면 대통령 별장이 별건가 싶다.

 

▲ 대청호로하스캠핑장의 장점 일인용 식기세척대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이용 시간은 오후 2시~다음 날 오전 11시다. 이용료는 오토캠핑장 평일 2만 7000원, 주말·공휴일·성수기 3만 2000원, 글램핑장 비수기 평일 12만~20만원, 비수기 주말·공휴일과 성수기 평일 15만~25만원, 성수기 주말·공휴일 18만~30만원이다. 반려동물은 입실이 불가하다.

 

▲ 캠핑의 즐거움을 더하는 먹을거리    

 

캠핑장 내 편의점은 장작부터 어지간한 물건은 다 갖췄다. 샤워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사용 가능하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용 시설물은 매일 2회 방역하며, 입구(주말)나 편의점 안쪽 사무실(평일)에서 모든 방문자의 출입 명부 작성과 발열 체크 등을 진행한다. 수영장 운영은 잠정 중단한 상태다.

 

▲ 대청호로하스캐핑장 풋살장 쪽의 대청호 모습  


대청호오백리길은 대청호 주변 대전광역시, 충북 청주시와 보은군을 아우르는 걷기 코스다. 2018년까지 27개 구간(6~21구간 정비 중) 약 250km가 개통했다. 1구간(두메마을길)은 대청댐물문화관 뒤쪽에서 출발해 대덕구 대청호두메마을까지 11.5km(약 6시간 소요)다.

 

▲ 대청정 가는 길의 숲속 산책로

 

대청호로하스캠핑장 입구 풋살장에서 출발하면 대청댐물문화관이나 지명산 쪽 대청호두메마을까지 걷는 구간 중 택할 수 있다. 가볍게 걸어보고 싶을 때는 대청댐물문화관에 다녀오는 정도가 무난하다. 건너편 청남대와 대청호가 친구처럼 함께하는 길이다.

 

▲ 대청정과 대청호 풍경   


계족산황톳길도 대청호오백리길과 더불어 대전에서 꼭 걸어봐야 하는 길이다. 계족산 해발 200~300m에 조성한 14.5km 황톳길로, 장동산림욕장을 목적지 삼아 찾으면 산길 초입부터 걸을 수 있다. 주차장에서 200~300m 지점이다. 황톳길은 길 오른쪽에 폭 1m 정도로 조성했다. 하루 두 차례 살수차가 물을 뿌려 늘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한다.

 

▲ 남녀노소 누구나 편히 걸을 수 있는 계족산황톳빌   

 

덕분에 촉촉한 황톳길은 걷는 느낌이 맨발 끝에 고스란히 스민다. 경사가 심하지 않아 아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부담이 없고, 중간에 세족장이 있어 원하는 만큼 걷기 좋다. 4~10월에 열리는 숲속 음악회 뻔뻔(funfun)한 클래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한 상태다.

 

▲ 계족산황톳길의 발자국 


대덕구는 크게 대청호 로하스, 계족산 에코힐링, 충·효·예 역사문화 관광벨트로 나뉜다. 충·효·예 역사문화벨트의 중심인 동춘당공원은 도심에 자연공원과 역사 유적이 공존하는 장소다. 공원에는 효종 때 병조판서 송준길의 호를 딴 대전 회덕 동춘당(보물 209호)과 동춘당 종택(국가민속문화재 289호), 그의 후손인 소대헌 송요화와 조선 후기 대표 여류 문학가 호연재 김씨 부부가 살던 소대헌·호연재 고택(국가민속문화재 290호)이 있다.

 

▲ 고택과 나무가 어우러진 쉼터 동춘당공원 

 

동춘당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문이 닫힌 경우가 있으나, 담 너머로 자태를 살피기는 어렵지 않다. 소대헌·호연재 고택은 실내에 들어갈 수 있다. 고택에 앉아 문밖을 보면 이곳이 도심이라는 사실이 금세 잊힌다.

 

▲ 동춘당공원의 소대헌호연재고택 

 

○ 당일여행 코스
걷기여행 : 대청호로하스캠핑장→대청호오백리길 1구간→계족산황톳길 
힐링여행 : 대청호로하스캠핑장→계족산황톳길→동춘당공원

 

○ 1박 2일 여행 코스 : 첫날_대청호로하스캠핑장→대청호오백리길 1구간→계족산황톳길→대전 계족산성 / 둘째날_동춘당공원→옥류각→오정동선교사촌


○ 관련 웹 사이트

 - 대덕생태관광포털 www.daedeok.go.kr/ect/ECT.do

 - 대청호로하스캠핑장 www.golohas.kr

 - 대청호오백리길 www.dc500.org

 

○ 주변 볼거리 : 금강로하스해피로드, 금강로하스대청공원, 중리전통시장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Tour Conductor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