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빛 바다와 나란히 걷는 명품 트레킹코스, 영덕 블루로드

영덕 블루로드는 짙푸른 동해바다의 희망찬 기운을 가슴에

이성훈 | 기사입력 2015/12/28 [06:18]

쪽빛 바다와 나란히 걷는 명품 트레킹코스, 영덕 블루로드

영덕 블루로드는 짙푸른 동해바다의 희망찬 기운을 가슴에

이성훈 | 입력 : 2015/12/28 [06:18]

영덕 블루로드는 짙푸른 동해바다의 희망찬 기운을 가슴에 품을 수 있는 최고의 트레킹 코스다. 부산에서 강원도 고성에 이르는 688km의 해파랑길 가운데 영덕 구간을 블루로드라고 부른다. 영덕의 가장 남쪽인 대게누리공원에서 강구항, 축산항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까지 도보여행을 위한 약 64.6km의 해안길이다.

▲ 블루로드 B코스의 환상적인 바다빛깔     



산길 구간도 있지만 대부분 바다를 끼고 걷도록 조성돼 시원스레 펼쳐진 동해바다를 마음껏 호흡할 수 있다. 자동차로 빠르게 지나칠 때는 미처 보지 못했던 영덕의 숨은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된다.
블루로드는 모두 4개 코스가 있는데 빛과 바람의 길(A코스)은 강구터미널에서 강구항을 거쳐 산길을 따라 고불봉을 넘어 풍력발전단지를 지나 해맞이공원에 이르는 17.5km로 대부분이 산길이다.

▲ 부산에서 고성까지 이어진 해파랑길 가운데 영덕 구간이 블루로드다     



푸른대게의 길(B코스)은 해맞이공원을 지나 석리마을, 대게원조마을, 블루로드다리를 건너 죽도산전망대를 지나 축산항의 영양남씨발상지까지 가는 15km 구간으로 내내 바다를 끼고 걷는 길이라 풍광이 수려하다. 목은사색의 길(C코스)은 영양남씨발상지를 출발해 대소산봉수대, 목은이색기념관, 괴시리전통마을, 대진해수욕장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17.5km 구간으로 산길, 바닷길이 반씩 섞여 걷는 재미가 있다.

▲ 고래불해수욕장을 굽어보는 관어대   



쪽빛파도의 길(D코스)은 영덕과 포항의 경계인 대게누리공원에서 장사해수욕장을 지나 삼사해상공원, 영덕어촌민속전시관을 거쳐 강구터미널까지 이어진 14.1km 구간으로 7번국도와 나란히 걷는다. 노면에 동그라미 속 노란색 화살표 표시를 하거나 블루로드 패찰, 나무 기둥형 길 안내판 등이 곳곳에 있어 길 찾기가 수월하다.

▲ 블루로드 인증 도장    



강구에서 고래불까지 블루로드를 완주하고 각 지역에서 확인 도장을 찍어 가면 완주기념메달을 준다. 블루로드 안내지도에 도장 찍는 곳이 표시되어 있으며, 메달 배부처는 영덕군청 문화관광과, 신재생에너지전시관 내 안내소, 병곡면사무소, 강구면사무소 등이다.

▲ 하얀 등대 앞에서 바라본 강구항    



블루로드의 출발점인 강구항은 영덕 대게의 집산지다. 대게철을 맞아 대게를 실어 나르는 배가 수시로 포구로 들어오느라 항구가 여느 때보다 한층 북적인다. 주말에는 차를 댈 곳이 없을 정도로 방문객이 많다. 주차장 및 공원을 만들기 위해 동광어시장 옆으로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항구에 마련된 어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당일 경매 받은 대게와 활어, 해산물이 최고로 싱싱한 상태로 거래된다. 대게는 그대로 아이스박스에 넣어 가거나 바로 쪄서 가져갈 수 있다.

▲ 겨울의 진객 영덕 대게   



A코스의 하이라이트는 풍력발전단지 일대다. 동해바다에서 불어 온 거친 바람이 거대한 바람개비를 돌려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시설이다. 풍력발전기 24기가 바다를 향해 도열한 모습이 장관이다. 해맞이캠핑장 입구, 별반산봉수대, 신재생에너지전시관, 해맞이축구장, 윤선도시비, 월월이청청 조형물, 비행기전시장 등이 줄지어 나온다.

▲ 해맞이캠핑장의 캡슐하우스     



블루로드 길은 축구장 입구 갈림길에서 해맞이공원 방면으로 오른쪽으로 꺾어 내려가야 한다. 갈 길이 바쁘더라도 신재생에너지전시관은 둘러보고 가는 게 좋다. 풍력, 태양열 등 친환경적인 에너지에 관해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전시관 옆에 어린이놀이터 시설이 잘 돼 있고, 바람정원이나 하늘정원에 올라 전망을 감상하기도 좋다.

▲ 해맞이공원의 창포말등대     



A코스 종점이자 B코스 시작인 해맞이공원은 영덕 일출명소로 꼽힌다. 대게 집게발을 형상화한 창포말등대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빨강색이 선명한 위층은 등탑, 중간은 전망대, 아래층은 전망 데크로 구성돼 있다. 해안 절벽 옆으로 이어진 블루로드는 철썩이는 파도와 쪽빛 바다, 바다를 닮아 파랗게 물든 하늘이 삼박자를 이뤄 추위도 잊은 채 마냥 걷게 된다.

▲ 대부리 벽화마을    



해맞이공원 남쪽의 소박한 벽화로 꾸민 대부리와 청어 과메기를 말리는 창포리는 블루로드 코스는 아니지만 일부러 들러볼 만하다. 도로변이나 방파제 등 빈 공간마다 빼곡하게 걸린 오징어도 볼거리다. 
블루로드 전 구간에서 가장 풍광이 빼어난 것이 B코스다. 총 15.5km로 성인 걸음으로 5시간 정도 걸린다.

▲ 도로변이나 방파제마다 빼곡하게 널린 오징어   



전 구간을 걷기가 힘들다면 30분~1시간이라도 걸어보자. 석리마을 입구에서 경정해수욕장까지 혹은 대게원조마을에서 블루로드 다리까지 하는 식으로 구간을 짧게 나누면 무리하지 않고서도 블루로드의 매력은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아이들 손을 잡고 걸을 수도 있는 구간이다.

▲ 블루로드에서 만난 군인 조형물     



노물리 바닷가에는 해녀상, 석리 바닷가에서는 군인상이 도보여행자를 반긴다. 곳곳에 쉬어갈 수 있는 전망 좋은 벤치나 정자가 있다. 백사장이나 몽돌이 깔린 해변에서 간식을 먹기도 하고, 거친 바윗길이나 솔잎이 깔려 푹신하면서도 미끄러운 솔숲길을 걷다보면 어느새 죽도산전망대가 보이는 해변에 이른다.

▲ 축산항 블루로드다리  



백사장 끝에는 초록색 현수교인 블루로드다리가 놓여있다. 둘이서 지나가면 딱 맞을 정도로 폭이 좁은 인도교다. 블루로드 안내지도의 표지를 장식한 것이 바로 블루로드 다리와 죽도산전망대다. 다리를 건너면 전망대까지 이어진 계단이 나온다.

▲ 죽도산전망대 최상층에는 등대가 있다   


손가락 굵기의 대나무가 산을 빼곡하게 뒤덮고 있어 예로부터 죽도산이라 불린다. 정상의 죽도산전망대는 1층 로비, 2층 전망 데크, 5층 전망대, 6층 기계실, 7층 등탑으로 구성됐는데 5층까지만 개방한다. 전망대에 오르면 축산항 일대를 360도로 조망할 수 있다. 

▲ 죽도산전망대에서 바라 본 축산항    



동해안에서도 아름다운 항구로 손꼽는 축산항은 태백산에서 뻗어 내린 산봉우리가 해안까지 밀려 내려와 항구 남쪽으로는 죽도산이, 북쪽으로는 봉수대가 설치된 대소산이 우뚝하다. 축산항 역시 겨울에는 대게잡이 배가 많이 들어오는데 이곳은 대게보다 물가자미가 더 유명하다. 초장을 넣어 무침회로 먹고 구이, 찜, 식해, 매운탕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저렴하면서도 맛이 좋아 지갑 걱정없이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 해마다 5월이면 축산항을 무대로 물가자미축제가 열린다.

▲ 영덕 축산항의 별미 물가자미 무침회  



축산항을 마지막으로 B코스는 끝나고 대소산봉수대를 향해 C코스가 시작된다. B코스는 푸른대게의 길이다. 푸른 바다를 끼고 가는 길이자, 게 다리가 대나무 줄기처럼 쭉 뻗었다하여 대게라고 처음 부르기 시작했다는 대게원조마을이 있어 푸른대게의 길이다. B코스뿐만 아니라 블루로드 전 구간이 산과 바다, 해안선이 그려낸 환상적인 비경이 곳곳에 박혀있다.

▲ 차유마을 바닷가에 선 대게원조마을 비석  



○ 당일코스
블루로드 A코스 : 강구항→해맞이등산로 입구→고불봉→풍력발전단지→해맞이공원
블루로드 B코스 : 해맞이공원→석리마을→대게원조마을→블루로드다리→축산항


○ 1박 2일 코스

첫날 : 강구항→해안도로→신재생에너지전시관→풍력발전단지→해맞이캠핑장(숙박)
둘째날 : 블루로드 B코스 걷기(해맞이공원→석리마을→대게원조마을→블루로드다리→축산항)


○ 관련 웹사이트 

 - 영덕관광포털 http://tour.yd.go.kr
 - 영덕 블루로드 http://blueroad.yd.go.kr
 -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http://energy.yd.go.kr
 - 영덕군 해맞이캠핑장 http://camping.yd.go.kr

○ 문의

 - 영덕군청 문화관광과 054-730-6395
 - 강구항(강구면사무소) 054-730-7202
 - 축산항(축산면사무소) 054-730-7602
 - 영덕풍력발전단지 054-734-5871
 -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054-730-7052
 - 영덕군 해맞이캠핑장 054-730-6337
 
○ 잠자리
 - 영덕군 해맞이캠핑장 : 영덕읍 해맞이길, 054-730-6337, http://camping.yd.go.kr
 - 바다숲향기마을 : 영덕읍 해맞이길, 054-730-6611, http://village.yd.go.kr
- 칠보산자연휴양림 : 병곡면 칠보산길, 054-732-1607, www.huyang.go.kr
- 삼사오션뷰호텔 : 강구면 해상공원길, 054-732-0700, www.oceanviewhotel.co.kr


○ 먹거리

  - 대흥호대게펜션 : 대게요리, 강구면 영덕대게로, 054-734-3539, www.daeheungho.com
  - 김가네식당 : 물가자미정식, 축산면 축산항길, 054-733-8860
  - 청송식당 : 물곰탕, 강구면 강구대게4길, 054-733-4155
  - 농가맛집 칠보미가 : 병곡면 영덕로, 054-733-7060 (예약필수)


○ 축제 및 행사 : 
영덕해맞이축제 : 2015년 12월 31일 ~ 2016년 1월 1일, 삼사해상공원, 054-730-6586

○ 주변 볼거리 : 목은이색기념관, 영해관광시장, 칠보산자연휴양림, 삼사해상공원, 영덕어촌민속전시관, 인량리전통마을, 차유어촌체험마을, 나라골 보리말 농촌전통테마마을, 영덕 옹기 등 /
한국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Tour Conductor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