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 어우러진 지역축제

다양한 테마의 축제, 우리나라 문화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이형찬 | 기사입력 2013/08/28 [14:09]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 어우러진 지역축제

다양한 테마의 축제, 우리나라 문화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이형찬 | 입력 : 2013/08/28 [14:09]
여름방학이나 여름휴가의 아쉬움을 달래고 본격적으로 학업과 업무에 집중해야 하는 9월이다. 하늘이 높아지고 바람도 선선해지는 좋은 계절, 가을로 접어들면서 9월부터는 전국적으로 축제의 물결도 시작된다. 가을축제도 즐기고 모처럼 다진 학업이나 업무에 대한 마음가짐도 해이해지지 않을 수 있는 방법으로 배울 것 많은 축제에 가볼 것을 권한다.

먹고 즐기는 축제도 좋지만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축제는 자녀동반 가족 나들이뿐만 아니라 친구, 연인과 함께 가도 좋을 것. 특히 요즘은 전쟁, 소설, 역사, 옛날이야기 등 다양한 테마로 축제들이 마련돼, 책을 통해서는 배울 수 없는 우리나라 문화와 역사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 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축전_공식포스터     

호국의 고장에서 체험으로 배우는 대한민국 역사, 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축전, 9월 11일(수)부터 15일(일)까지는 호국의 혼! 칠곡의 꿈! 평화의 빛! 이라는 슬로건 아래 경상북도 칠곡군 칠곡보 생태공원 일원에서 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축전이 열린다. 이번 행사는 전쟁을 이겨내고 새로운 시대를 만들고 있는 대한민국을 통해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전세계의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역사인식과 안보의식이 희박한 전후세대가 전쟁의 참상과 평화의 소중함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전시 및 참여, 체험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6.25전쟁 참전 시 전사한 국군 및 연합군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메모리얼 스팟부터 실제 비무장 지대 남방한계선상에 설치되어 있던 구형 DMZ 철책과 구 동서독 국경 철책 실물 자료 일부를 옮겨와 재현한 DMZ 철책 전시, 참전국의 문화와 당시의 기록물을 볼 수 있는 참전21개국 문화관, 6.25전쟁 당시 절박했던 상황을 사진으로 볼 수 있는 종군기자 사진전 등의 전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미 제8군사령관 월턴 워커 장군이 유엔군을 지휘통제해 낙동강 방어선을 지켜낸 상황을 실제로 체험해보며 버티거나 아니면 죽거나(Stand or Die)라는 사수명령을 되새기는 퍼포먼스를 연출하는 낙동강 방어선 체험존, 왜관전적기념관에서 시작해 호국의 다리, 303고지 유엔추모비, 328고지, 다부동전적기념관 등 격전지 4개 지역을 셔틀버스로 연결하는 칠곡 다크투어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어린이 미래관에는 과학평화공작체험, 사물놀이 체험, 평화 그리기, 평화 인형극 등 가족단위 관람객이 즐길거리가 마련되며, 행사 마지막 날 열리는 625인의 세계평화 대합창은 자발적으로 참가 신청을 한 내외국인 625명이 최대 격전지였던 칠곡에서 아름다운 하모니를 통해 평화의 울림을 전세계로 전하며 대축전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번 축제는 우리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축전 추진위원회 054-979-6931~4

▲ 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축전_개최지 칠곡보 일원   

소설처럼 아름다운 메밀꽃밭 평창에서 즐기는 평창효석문화제,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평창효석문화제가 9월 6일(금)부터 22일(일)까지 17일간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실제 무대인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효석문화마을 일원에서 열린다. 이 축제는 가산(可山) 이효석 선생의 문학혼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이효석의 꿈을 부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올해는 2개의 마당과 6개의 축제존으로 공간을 구성해 기존과 다른 모습을 연출한다고. (사)이효석문학선양회와 봉평 주민들은 이번 축제를 위해 행사장 일대 300여㎡에 메밀꽃밭을 조성해 관람객들이 메밀꽃밭 사이로 난 오솔길을 따라 걸으면서 소설 속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했다.

그 밖에도 시낭송, 작품 배경지 답사, 백일장, 포토존, 메밀국수, 메밀찐빵 만들기, 추억의 음악주점 등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축제의 즐거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처음으로 이효석의 꿈을 주제로 한 야간공연이 메밀꽃밭에서 열려 축제를 찾은 사람들에게 보다 큰 감동과 추억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이효석문학선양회 033-335-2323)

▲ 낙동강세계평화 문화 대축전_메모리얼스팟  

황순원문학촌-소나기마을에서 열리는 문학축제, 황순원 문학제, 경기도 양평 황순원문학촌-소나기마을에서는 9월 13일(금)부터 15일(일)까지 황순원 작가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어린이, 청소년, 일반 문학동호인들의 건전한 정서 함양을 위한 황순원 문학제가 열린다. 이번 문학제는 어린이·청소년 백일장과 일반인 대상의 황순원 사이버백일장이 개최된다.

사이버백일장은 황순원문학관 홈페이지(
www.sonagivillage.kr)를 통해서 참여할 수 있다. 13일에는 황순원 작가의 초기작품을 재조명하는 황순원 문학 심포지엄이 진행되며, 작가와 함께 하는 황순원문학촌 기행, 역대 황순원 문학제 수상작 전시회도 열린다. 황순원기념사업회 031-773-2299, 4499

홍성 출신 위인 체험, 무민공의 활! 매죽헌의 한글!, 홍성 내포문화축제, 충남 홍성에서는 9월 26일(목)부터 29일(일)까지 황금보기를 돌같이 하라는 명언을 남긴 무민공(武愍公) 최영 장군과 세종대왕을 도와 훈민정음을 창제한 매죽헌(梅竹軒) 성삼문 선생을 기리는 홍성 내포문화축제가 열린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에서는 최영 장군의 홍산대첩 승전보 퍼레이드와 사육신(死六臣)의 한 사람인 성삼문 선생의 절개를 그린 성삼문! 님을 향한 일편단심이라는 퓨전극을 선보인다.

이 두 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활 만들기, 무관체험, 과거제 체험, 서문 찍어보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최영 장군 공성전 전투현장과 고려시대 무관 체험장을 재현한 전시도 기획 중이다. 홍성 먹거리 마당 등의 장터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홍성내포문화축제 추진위원회 041-632-3616

의좋은 형제의 고장, 예산에서 들여주는 스토리텔링 축제, 2013 예산 옛이야기 축제, 충남 예산시 예당호 조각공원과 의좋은형제 공원 일원에서는 9월 27일(금)부터 29일(일)까지 지역에 전해지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 축제가 열린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충남 지역향토축제 중 2년 연속 최우수 축제로 선정되는 등 지역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 중이다.

실존인물인 의좋은 형제 이야기를 비롯해 백제 부흥군의 근거지였던 임존성(任存城) 이야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공원 내 야외무대 및 임존성 우물터에서 진행된다. 그 밖에 냅킨공예 나무이야기와 수차 돌리고 소원 담아 배 띄워라 등의 체험 프로그램에도 스토리텔링을 접목시켜 예산지역만의 이야기를 색다르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산옛이야기 추진위원회 041-332-543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