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으로 만나는 무형유산, 2023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개최

영상을 통해 우리 삶 곳곳에 녹아있는 무형유산을 체험하는 행사로

한미숙 | 기사입력 2023/09/01 [06:08]

영상으로 만나는 무형유산, 2023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개최

영상을 통해 우리 삶 곳곳에 녹아있는 무형유산을 체험하는 행사로

한미숙 | 입력 : 2023/09/01 [06:08]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9월 1일과 2일, 양일간 국립무형유산원(전라북도 전주시) 어울마루에서 2023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를 개최하고, 중정 야외마당에서는 외벽 영상(미디어 파사드) 기록의 정원을 산책하다를 9월 1일부터 10일까지(매일 오후 7시 ~ 9시 30분) 상영한다.

 

2014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온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는 영상을 통해 우리 삶 곳곳에 녹아있는 무형유산을 체험하는 행사로,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개최하는 ‘2023 무형유산축전’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 미디어 파사드-기록의 정원 _ 나비 _ 문화재청

 

올해는 ‘연결’이라는 주제로 지난 10년간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에서 상영한 작품 중 총 8편을 선정하여 상영하고,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수회(워크숍)와 각 작품별 감독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무형유산에 대한 가치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영상축제는 무형유산이 과거에서 현재로, 그리고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져오고 있음을 보여주는  오늘과 내일의 연결,  세대와 세대의 연결, 일상과 무형유산의 연결이라는 세 개의 분야(섹션)로 진행된다.

 

먼저, 첫 번째 오늘과 내일의 연결」에서는 젊은 탈춤꾼들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탈춤의 가치를 조망하는 <춤추는 탈>, 싸우카족의 장례 전통을 기록한 <갓의 죽음>, 핀란드 꿩 사냥 전통에 대해 보여주는 <엘레강스> 총 세 편을 상영한다.

 

두 번째 세대와 세대의 연결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도 등재되어 있는 <인간탑> 영상과 중국 리주의 악기 ‘치벤’을 만드는 장인의 이야기를 담은 <리주의 보물, 치벤> 영상을 상영한다.

 

세 번째 일상과 무형유산의 연결 에서는 가면 축제를 통해 구세대와 신세대가 공유하는 연대 의식을 나타낸 <가면춤 행렬>, 북 만드는 장인과 큰 북 만드는 과정을 담은 <울림의 탄생>, 아타얄족의 사회와 문화 기록인 <무지개 이야기> 등 총 세 편을 상영한다.

 

‘기록의 정원을 산책하다’라는 주제로 국립무형유산원 야외마당에서 상영되는 외벽 영상(미디어 파사드)은 발광다이오드(LED) 전광판과 화면(스크린)을 통해 관람객들이 국가무형유산의 전통성과 아름다움 속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장수를 상징하는 민화 속 ‘나비’의 이미지를 활용해 국가무형유산의 전통이 오래도록 이어지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나비, 노력의 결과물을 상징하는 ‘열매’를 통해 공예 작품을 만드는 장인의 손길과 작품을 보여주는 열매, 아름답고 화려한 ‘꽃’을 명인의 손짓과 표정에 비유한 꽃, 무형유산 영상들을 ‘나무’로 재해석한 나무까지 총 네 편으로 구성된다.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9월 1일~2일 오전 10시)와 미디어 파사드(9월 1일~10일 오후 7시~오후 9시 30분)는 모두 사전예약 없이 기간 내 방문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현장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063-280-152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9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