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국립김해박물관 상설전시실 ‘세계유산 가야’ 개관

1998년부터 금관가야의 중심지인 구지봉 언덕에 자리 잡아 운영해

이형찬 | 기사입력 2024/01/23 [06:56]

경남 국립김해박물관 상설전시실 ‘세계유산 가야’ 개관

1998년부터 금관가야의 중심지인 구지봉 언덕에 자리 잡아 운영해

이형찬 | 입력 : 2024/01/23 [06:56]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경상남도(이하,경남도)는 지난 22일 오후에 우리나라 대표 가야사 특화 박물관인 국립김해박물관의 상설전시실 ‘세계유산 가야’를 재개관하였다. 이날 재개관식에는 이정곤 경상남도 문화체육국장을 비롯한 홍태용 김해시장, 유관 기관 관계자 및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개관선언, 기념사와 축사, 축하공연, 제막식, 전시관 관람 순으로 진행되었다.

 

▲ 세계유산 가야 재개관 _ 경남도

 

국립김해박물관은 지난 1998년부터 금관가야의 중심지인 구지봉 언덕에 자리 잡아 운영해 왔다. 이번 재개관은 상설전시관을 ‘세계유산 가야’로 새롭게 문을 열기 위해 2021년부터 준비하였다. 2022년 9월에는 2층(가야와 가야사람들)을 새 로 단장했고, 올해는 1층(가야로 가는 길)을 전관 리모델링했다.

 

▲ 세계유산 가야 재개관

 

전시관 1층 ‘가야로 가는 길’은 가야 이전의 사람들의 삶과 문화 그리고 가야의 흥망성쇠를 소개하는 공간으로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 가야의 여명은 가야문화의 특징인 철기를 비롯해 다양한 유물을 만나볼 수 있으며, 가야의 발전에서는 금관가야의 중추 세력 김해 대성동 유물과 유적을 중심으로 고분 출토 유물을 선보인다. ※ 전시관 1층 : ①가야 이전 사람들의 삶 ②가야의 여명 ③가야의 발전 ④신라 세력의 확산

 

▲ 세계유산 가야 재개관


2층 ‘가야와 가야 사람들’은 5개 주제로 가야 문화를 살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철의 왕국, 가야, 해상왕국, 가야에서는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하여, 국제교류가 활발했던 가야의 모습을 실물로 접할 수 있게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있다. ※ 전시관 2층 : ①다양한 빛깔을 담은 가야의 멋 ②질박하고 검소한 가야 사람들의 삶 ③흐르는 듯 우아한 곡선의 아름다움, 가야토기 ④철의 왕국, 가야 ⑤해상왕국, 가야

 

▲ 세계유산 가야 재개관

 

특히 ‘가야학 자료보관소’에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최신 가야 문화 연구성과와 발굴자료를 전시하여 가야 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가야고분군은 지난 2023년 9월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대한민국 16번째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세계유산 가야의 가치인 ‘화합과 공존’을 잘 보여 주는 ‘세계유산 가야’는 23일부터 국립김해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다.

 

경남도 이정곤 문화체육국장은, 국립김해박물관 재개관을 계기로 세계유산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멋진 공간이 탄생했다며 경남도는 지역 유산인 가야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세계유산 가야’를 알리는 데 주도적으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도 올해 9월 김해시 관동동에 개관 예정으로 국립김해박물관과 함께 도민에게 가야문화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 김해시 가야의길 19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국립김해박물관, 상설전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